티스토리 뷰

보청기를 잘못 쓰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난청과 청력 악화 심지어는 이명현상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부작용이 발생하고 그 해결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보청기 북자용 및 해결법 소개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부작용 종류

위에서도 잠깐 말한 것처럼 소음성 난청과 노인성 난청 그리고 이명현상이 있습니다. 개념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세한 사항이 담긴 링크를 남겨놓을 테니 참고 바랍니다.

구분 소음성 난청 노인성 난청 이명현상
개념 큰 소음 환경에 장시간 노출됐을 경우 발생 달팽이관 신경 세포 퇴행 소리가 들린다고 착각하는 현상
증상 청력 저하, 양측 감음 불안 청력 저하 스트레스, 청음 저하
참고 사이트 소음성 난청 더 알아보기 노인성 난청 더 알아보기 이명현상 더 알아보기

소음성 난청의 경우 주로 공사장 같은 작업현장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보청기 볼륨이 자신에게 맞지 않은 상황이나 크게 된 상황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소음성 난청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 원인 및 해결법

부작용이 생기는 것은 개인의 부주의일 때도 있지만 보청기 자체에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만 저렴한 중국산을 사용하기보다는 국산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가격이 엄청 싸져서 큰 부담 없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윗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취침 시 착용, 삽입 시 상처 발생, 한쪽만 착용'등이 있습니다.

 

취침 시 착용

잠을 잘 때에는 보청기를 빼야 하는데 종종 '귀찮은데 그냥 자자'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잠꼬대하다가 보청기에 눌려 고막에 상처가 날 수 있으며 귀 내부에도 큰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착용할 경우 습진 같은 물집도 생길 수 있습니다.

 

삽입 시 상처 발생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이 귓속 모양이나 크기도 제각각입니다. 의외로 귓구멍이 작은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사람들이 보청기를 착용하다고 억지로 집어넣다가 상처 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귀가 작다면 이어 크림을 발라 부드럽게 만들거나 삽입형이 아닌 골전도나 이어폰형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쪽만 착용

비용 때문에 둘 중 한 개만 보청기를 사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한쪽만 청력이 크게 저하된 상황이라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데 비용절감 때문이라면 오히려 난청 치료나 청각장애로 더 큰 화를 입을 수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한쪽 눈이 안 좋다고 안경을 안 쓴다면 잘 보이는 쪽도 안 좋아지기 마련입니다. 모든지 균형을 잘 맞춰야 정상적으로 기능합니다. 귀도 똑같습니다. 한쪽이 잘 안 들린다고 그쪽만 끼게 되면 정상적인 다른 귀를 사용할 일이 없어 점점 기능이 둔화되고 평균을 맞추기 위해 반대쪽 귀가 급격하게 안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니 한쪽 모두 구매해서 착용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보청기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